본문 바로가기

Music

래리 코리엘(Larry Coryell), 재즈록 기타의 선구자

반응형

미국의 재즈 기타리스트인 래리 코리엘은 퓨전재즈의 선구자들 중 한 명으로 인정받고 있다.

1943년 4월 2일, 텍사스 갤버스턴에서 태어난 그는 음악과 기타 연주로 재즈뿐만 아니라 타 장르에 지속적인 영향을 주었다.

그의 업적에 비해서 국내에서는 인지도가 낮은 편이지만, 초기 재즈록 사운드가 정착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larry coryell
큰 안경이 그의 테레이드 마크.

 

초기의 삶과 영향

재즈, 블루스, 그리고 록 사운드에 매료되었던 래리 코리엘의 음 여정은 일찌감치 독학으로 기타를 연습하면서, 10대 때부터 로큰롤밴드에서 연주를 하면서 코드를 능수능란하게 다룰 수 있게 되었다.

음악적 성향이 강했던 가족 안에서 성장하면서, 다양한 장르에 자연스럽게 노출되었는데, 웨스 몽고메리, 지미 헨드릭스, 그리고 존 콜트레인 같은 뮤지션들로부터 영향을 받았으며, 코리엘은 전통적인 재즈 언어 위에 록과 블루스의 요소들을 혼합시킨 자신만의 독특한 연주 스타일을 개발했다.

 

자신의 이름을 알리다

워싱턴의 시애틀대학에서 저널리즘을 공부하던 중에 전업 음악인이 되기 위해 뉴욕으로 이주하여 연주자로서 커리어를 쌓아나갔고, 1967년에 게리 버튼 쿼텟리드 기타리스트로 합류하면서, 드디어 대중들의 이목을 끌게 되었다.

재즈, 록, 컨트리음악까지 경계를 허무는 시도로 기타리스트로서 명성을 높여 나갔고, 역동적인 연주와 사운드로 다른 기타리스트들과 차별점을 주었다.

게리 버튼과 활동하던 시간 동안, 재즈 즉흥의 요소들과 록의 파워풀한 에너지를 융합하면서, 퓨전재즈라는 장르를 개척해 나가기 시작했다.

 

솔로 커리어

게리 버튼 쿼텟에서의 활동 이후, 래리 코리엘은 솔로앨범들을 발표하고 다양한 음악적 시도로 비평가들로부터 호평을 받게 된다. 

베이스 연주자 알폰스 무존과 함께 The Eleventh House를 결성하고, 재즈의 경계를 허물고 새로운 음악세계를 탐구해 나갔다.

The Eleventh House는 존 맥러플린의 Mahavishnu Orchestra와 함께 재즈 록의 대표 밴드로 평가받게 된다.

 

콜라보레이션 활동

코리엘의 디스코그라피는 광범위한데, 60개 이상의 앨범에 참여하였으며 많은 음악가들과도 수많은 협업을 하였다.

협업작 중 Chick Corea, John McLaughlin, 그리고 Alphonse Mouzon과의 작업은 체크해 볼 만하다.

존 맥러플린과 파코 데 루치아와 함께 어쿠스틱 트리오 활동, 그리고 그들과 함께 한 유럽투어도 유명하다.

(코리엘의 약물 문제로 연주가 힘들어지자 알 디 메올라가 대체 연주자가 되었다.) 

이러한 협업 활동으로 코리엘은 재즈 록과 퓨전 재즈의 선구자에 반열에 오르게 되었고, 그것을 넘어 음악사에 자신의 이름을 각인시킬 수 있었다.

 

음악적 스타일과 혁신

코리엘의 기타 연주는 재즈, 록, 그리고 블루스까지 섞여있는 유동성에 속주와 정확한 사운드로 특징된다.

그의 테크닉은 타의 추종을 불허했고, 복잡한 화성 구조위에 소울 풀한 멜로디를 연주하는 능력은 전 세계의 청중들을 사로잡았다.

록에 영향을 받았는지, 연주뿐만 아니라 이펙터 페달을 활용하면서 기타톤과 사운드를 연구했다.

80년대 이후에는 어쿠스틱 사운로 회기 하여 연주 본질에 더 집중하는 활동을 보여주었다.

 

larry coryell recent
어쨋든 안경에 포인트를 주었던 래리 코리엘

 

후진양성

연주자로서의 활동 외에도, 래리 코리엘은 존경받는 교육자이자 작가이기도 했다.

음악 지망생들에게 그의 전문 지식을 전수하였으며, 기타 연주에 대한 몇 권의 책을 출판하기도 하였다.

전 세계를 투어 하면서 마스터 클래스와 워크숍을 진행하여 젊은 기타리스트들을 멘토링하고, 그들의 음악적 한계를 허물도록 영감을 주었다.

 

유산과 영향력

안타깝게도 래리 코리엘은 2017년, 심장마비로 갑작스럽게 우리 곁을 떠나게 되었다.

인지도가 다소 낮은 편이지만 음악에 대한 래리 코리엘의 영향력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퓨전재즈라는 장르, 특히 재즈 록 사운드에서 그의 선구적인 작업은 다음 세대들이 새로운 소리를 탐구하고 장르적 경계를 허물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음악과 기타 연주에 대한 그의 두려움 없는 접근은 모든 장르의 예술가들에게 영감을 주었다.

기타리스트, 작곡가, 그리고 교육자로서 업적은 퓨전재즈 음악 역사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들 중 한 명으로 기억될 것이다.

반응형